통일사상연구원
Unification Thought Institute
이상헌 초대원장과 통일사상
순 | 제목 | 논문소재 (계간통일사상) |
발표일 | 비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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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 새로운 가치관의 정립을 위하여 | 창간호 | 1984.8 | 창간사 |
2 | 그리스 아테네 세미나 질의응답 | 창간호 | 1984.8 | 질의응답 |
3 | 승공사상은 새문화 창조의 시금석 | 제2집 | 1984.10.20 | 환영사 |
4 | 주제발표에 대한 이상헌 원장의 총평 | 제2집 | 1984.10.20 | 총평 |
5 | 그리스 아테네 세미나 질의응답 | 제2집 | 1984.10.20 | 질의응답 |
6 | 회고와 결의 | 제3집 | 1985.2.1 | 신년사 |
7 | 그리이스 아테네 통일사상 예비세미나 개회사 | 제3집 | 1985.2.1 | 개회인사 |
8 | 통일사상 형성의 동기와 역사 | 제3집 | 1985.2.1 | 논문 |
9 | 통일사상의 성격 | 제3집 | 1985.2.1 | 논문 |
10 | 섭리로 본 오늘의 학원 | 제3집 | 1985.2.1 | 설교문 |
11 | 새문화 창조는 새로운 사상으로 | 제4집 | 1985.5.20 | 환영사 |
12 | 세계평화와 절대가치 | 제4집 | 1985.5.20 | 연설문 |
13 | 주제발표에 대한 소감발표 | 제4집 | 1985.5.20 | 소감발표 |
14 | 공산주의는 끝나다 | 제5집 | 1985.9.20 | 연설문 |
15 | 하나님의 섭리로 본 문화통일과 아시아 공동체 | 제6집 | 1986.9.20 | 논문 |
16 | 실천통한 통일모델 세워야... | 제6집 | 1986.9.20 | 소감발표 |
17 | 제14차 ICUS 제5분과 주요 논문의 요점과 통일 사상에 의한 코멘트 | 제6집 | 1986.9.20 | 논평 |
18 | 신문화혁명의 섭리적 의의 | 제6집 | 1986.9.20 | 특별강연 |
19 | 문선명선생의 신문화혁명에 관한 개념 | 제7집 | 1987.1.25 | 논문 |
20 | 통일사상에서 본 각 논문에 대한 논평 | 제7집 | 1987.1.25 | 논평 |
21 | 통일사상에서 본 논평 | 제7집 | 1987.1.25 | 논평 |
22 | 승공운동이 의미하는 것 | 제7집 | 1987.1.25 | 주제발표 |
23 | 여성해방운동에 대한 원리적 견해 | 제7집 | 1987.1.25 | 지상강좌 |
24 | 환영사 | 제8집 | 1987 | 환영사 |
25 | 아시아 신문화창건과 통일사상 | 제8집 | 1987 | 논문 |
26 | 유교논문에 대한 통일사상의 입장에서의 감상 | 제8집 | 1987 | 논평 |
27 | 이슬람교 논문에 대한 통일사상의 입장에서의 감상 | 제8집 | 1987 | 논평 |
28 | 발표논문에 대한 통일사상 입장에서의 감상 | 제9집 | 1987 | 논평 |
29 | 하나님주의란 무엇인가? | 제9집 | 1987 | 강의 |
30 | 제16차 ICUS 제3분과 주요논문의 요점과 통일 사상에 의한 코멘트 | 제10집 | 1988 | 논평 |
31 | 하나님주의에 의한 남북통일방안 | 제10집 | 1988 | 지상세미나 |
32 | 환영사 | 제11집 | 1988.1 | 환영사 |
33 | 종교 및 사상의 통일과 신문화세계의 건설 | 제11집 | 1988.1 | 논문 |
34 | 발표논문에 대한 통일사상 입장에서의 감상 | 제12호 | 1988.1 | 논평 |
35 | 통일논의의 통일 | 제12호 | 1989.3 | 강의 |
36 | 마르크스의 인간 소외론1 | 제13호 | 1989.3 | 지상강좌 |
37 | 김일성주체사상 비판 | 제14호 | 1989.3 | 지상강좌 |
38 | 김일성주체사상 비판(下) | 제15호 | 1989.12 | 지상강좌 |
39 | 아버님 고희에 바치는 송시 | 제15호 | 1990.3 | 시 |
40 | 남북통일에의 대비방안 | 제16호 | 1990.3 | 연설문 |
41 | 소련방문기 | 제16호 | 1990.6 | 참관기 |
42 | 참부모님의 개념에 관하여 | 제16호 | 1990.6 | 논문 |
43 | 참사랑의 기원지에 관하여 | 제17호 | 1990.6 | 논문 |
44 | 인사말씀 | 제17호 | 1990.가을 | 인사 |
45 | 제7회 국제통일사상심포지엄 환영사 | 제17호 | 1990.가을 | 환영사 |
46 | 새로운 평화시대의 개막과 통일사상 | 제17호 | 1990.가을 | 연설문 |
47 | 제7회 국제통일사상심포지엄 전체논문내용요약 | 제17호 | 1990.가을 | 논문요약 |
48 | 전체논문에 대한 총평 | 제17호 | 1990.가을 | 논평 |
49 | 하나님의 존재증명 | 제17호 | 1990.가을 | 논문 |
50 | 인간이 천주의 중심이라는 통일사상의 견해 | 제17호 | 1990.가을 | 회답 |
51 | 하나님의 실체화에 관한 질의응답 | 제18호 | 1990.12 | 질의응답 |
52 | 남북총선대비방안 | 제19호 | 1991.3 | 연설문 |
53 | 헤겔철학비판 | 제19호 | 1991.3 | 논문 |
54 | 개회사 | 제20호 | 1991.6 | 개회사 |
55 | 폐회사 | 제20호 | 1991.6 | 폐회사 |
56 | 3대주체사상 | 제20호 | 1991.6 | 논문 |
57 | 목표의 제시에 대하여 | 제20호 | 1991.6 | 논문 |
58 | 대안의 제시에 대하여 | 제20호 | 1991.6 | 논문 |
59 | 선지자의 입장의 견지에 관하여 | 제20호 | 1991.6 | 논문 |
60 | 오늘의 세계의 제문제와 통일사상 | 제21호 | 1991.1 | 연설문 |
61 | 제18차 ICUS의 제6분과의 성과에 대한 섭리사적 의의 | 제21호 | 1991.1 | 폐회사 |
62 | 김일성주체사상의 비판 | 제21호 | 1991.1 | 논문 |
63 | 역사에 작용한 천도 | 제21호 | 1991.1 | 논문 |
64 | 제2회 국제통일사상툭별강사 자격세미나 개회사 | 제21호 | 1991.1 | 개회사 |
65 | 陽城李氏 종친초청 윤리관확립에 관한 사상 강연회 강연문 | 제22호 | 1991.1 | 강연문 |
66 | 유럽통일사상연구원 개원식 개원사 | 제22호 | 1991.12 | 개원사 |
67 | 북한의 민족주체사관의 비판 (유물사관에 입각한 민족주체 사관과 통일사관에 입각한 통일민족사관과 의 비교) | 제22호 | 1991.12 | 강의 |
68 | 재림과 공산주의멸망의 필연성 (부재: 공산주의멸망 필연성의 재인식) | 제22호 | 1991.12 | 강론 |
69 | 남북통일지도자 총연합회 결성과 세계일보 | 제22호 | 1991.12 | 강의 |
70 | 제1회 통일그룹 임직원 21일특별수련회 개회사 | 제23호 | 1992.봄 | 개회사 |
71 | 제2회 통일그룹 임직원 21일특별수련회 개회사 | 제23호 | 1992.봄 | 강의 |
72 | 공생· 공영· 공의주의 | 제23호 | 1992.봄 | 설교 |
73 | 세계평화여성연합 창설대회의 섭리적 의의 (부제 : 여성시대의 개막) | 제24호 | 1992.여름 | 개회사 |
74 | 제3회 통일그룹임직원 21일 특별수련회 개회사 | 제24호 | 1992.여름 | 질의응답 |
75 | 원리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변 (제3차 통일그룹 임직원 21일특별수련회를 마치고) | 제24호 | 1992.여름 | 논평 |
76 | 우종춘교수 논문에 대한 코멘트 | 제24호 | 1992.여름 | 연설문 |
77 | 하나님의 섭리로 본 이론과 실천 | 제25호 | 1992.가을 | 폐회사 |
78 | 제19차 ICUS 제3분과 회의 폐회사 | 제25호 | 1992.가을 | 질의응답 |
79 | 통일주의학자모임에서의 질의응답 | 제25호 | 1992.가을 | 강연문 |
80 | 참부모님 선포의 섭리적 의의 | 제25호 | 1992.가을 | 연설문(?) |
81 | 4대심정권과 3대왕권 | 제25호 | 1992.가을 | 논평 |
82 | 통일원리에 의한 BIC BANG이론의 비판적 고찰 (草稿) | 제25호 | 1992.가을 | 연설문 |
83 | 4대심정권과 3대왕권 | 제26호 | 1993.봄 | 논평 |
84 | 이기용교수 발표논문(민중사관의 문제점과 통일사관적인 한국사의 일고찰)의 코멘트 | 제26호 | 1993.봄 | 논평 |
85 | 유교수 논문(세종대왕과 문선명선생)에 대한 논평 | 제26호 | 1993.봄 | 설교문 |
86 | 사탄의 성개방계략과 이에 대한 대비방안 | 제27호 | 1993.가을 | 설교문 |
87 | 섭리로 본 한국민족사 | 제27호 | 1993.가을 | 설교문 |
88 | 최병환 교수의 '통일사상의 입장에서 본 헤겔 윤리론' 에 대한 이상헌 원장의 논평요지 | 제27호 | 1993.가을 | 논평 |
89 | '단군신화와 에덴신화' 에 대한 이상헌 원장의 코멘트 요지 (한국민족사에의 섭리적 해석의 전제조건) | 제27호 | 1993.가을 | 논평 |
90 | 한학자총재의 연설문과 현실문제 해결의 조기달성 | 제28호 | 1993.겨울 | 설교문 |
91 | 성약시대선포의 섭리적 배경 | 제28호 | 1993.겨울 | 강연문 |
92 | 통일원리의 관계신학적 조명에 대한 이상헌원장의 논평요점 | 제28호 | 1993.겨울 | 논평 |
93 | 유럽 성약 주체사상 특별수련회 개회사 | 제29호 | 1994.봄 | 개회사 |
94 | 유럽 성약 주체사상 특별수련회 질의응답 | 제29호 | 1994.봄 | 질의응답 |
95 | 통일원리 및 통일사상에 대한 질문과 답변 | 제29호 | 1994.봄 | 질의응답 |
96 | 통일사상으로 본 예술의 이중적 본질에 대한 이상헌원장의 논평요점 | 제29호 | 1994.봄 | 논평 |
97 | 미국 성약시대주체사상 특별수련회 개회사 | 제30호 | 1994.가을 | 개회사 |
98 | 제14회 통일그룹임직원 특별수련회 폐회사 | 제30호 | 1994.가을 | 폐회사 |
99 | 오재환교수 논문에 대한 이상헌 원장의 논평 | 제30호 | 1994.가을 | 논평 |
100 | 이교수의 '마르크시즘과 현대회화 그 극복과제'에 대한 이원장의 논평 | 제30호 | 1994.가을 | 논평 |
101 | 현실문제와 평화 | 제31호 | 1994.겨울 | 강연문 |
102 | 가르침 중의 난해한 부분의 해석 | 제31호 | 1994.겨울 | 설교문 |
103 | 러시아 성약시대주체사상 특별세미나 개회사 | 제31호 | 1994.겨울 | 개회사 |
104 | 이서행교수 논문(김일성 사후의 남북통일의 전망)에 대한 이상헌원장의 논평 | 제31호 | 1994.겨울 | 논평 |
105 | 더욱 발전하는 세계일보사가 되시길 | 제32호 | 1995.봄 | 이임사 |
106 | 원리로 본 이슬람교와 종교통일 | 제32호 | 1995.봄 | 논문 |
107 | 원리로 본 불교와 종교통일 | 제32호 | 1995.봄 | 논문 |
108 | 원리로 본 유교와 종교통일 | 제32호 | 1995.봄 | 논문 |
109 | 성약시대의 주류사상 | 제33호 | 1995.여름 | 설교문 |
110 | 원리로 본 천도교와 종교통일 | 제33호 | 1995.여름 | 논문 |
111 | 지구가족시대의 도래 | 제33호 | 1995.여름 | 연설문 |
112 | 제20차 국제과학통일회의 제7분과 개회사 | 제34호 | 1995.가을 | 개회사 |
113 | 통일문화세계를 향하여 | 제34호 | 1995.가을 | 연설문 |
114 | 제20차 국제과학통일회의 제7분과 폐회사 | 제34호 | 1995.가을 | 폐회사 |
115 | 제20차 국제과학통일회의 제7분과 발표논문에 대한 총평 | 제34호 | 1995.가을 | 논평 |
116 | 메시아와 성현의 가르침의 차이 | 제34호 | 1995.가을 | 설교문 |
117 | 국제통일사상심포지엄 기조연설문 | 제34호 | 1995.가을 | 연설문 |
118 | 맹자의 혁명과 민주사상, 왕도정치 | 제34호 | 1995.가을 | 질의응답 |
119 | 세계지도자 아카데미 수련회 개회사 | 제35호 | 1995.겨울 | 개회사 |
120 | 세계지도자 아카데미 수련회 폐회사 | 제35호 | 1995.겨울 | 폐회사 |
121 | 홍순애 대모님의 승화때의 기도 | 제35호 | 1995.겨울 | 기도문 |
122 | 이제희교수 질문에 대한 답변 | 제35호 | 1995.겨울 | 질의응답 |
123 | 진성배교수 질문에 대한 답변 | 제35호 | 1995.겨울 | 질의응답 |
124 | 원리로 본 조로아스터교와 종교통일 | 제35호 | 1995.겨울 | 논문 |
125 | 신문화 건설의 지평을 열자 | 제36호 | 1996.봄 | 치사 |
126 | 원리로 본 유대교와 종교통일 | 제36호 | 1996.봄 | 논문 |
127 | 태국회장 취임사 | 제37호 | 1996.여름 | 취임사 |
128 | 나의 간증 (입교로부터 통일사상 체계화까지) | 제37호 | 1996.여름 | 간증문 |
129 | 메시아와 성현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| 제38호 | 1996.가을 | 강연문 |
130 | 두익사상을 향하여 | 제38호 | 1996.가을 | 강연문 |
131 | 보편성의 특수화와 특수성의 보편화 | 제38호 | 1996.가을 | 강연문 |
132 | 교수들에게 통일사상을 권하는 이유 | 제38호 | 1996.가을 | 강연문 |
133 | 인사말·통일사상출현의 섭리적 필연성 | 제39호 | 1996.겨울 | 인사말씀 |
134 | 진화론에서 창조론으로 '다윈이즘의 오류와 통일 사상의 제안 I' | 제39호 | 1996.겨울 | 논문 |
135 | 프리섹스(Free Sex) 시대의 종언 | 제39호 | 1996.겨울 | 강연문 |
136 | The Four Great Heart-Realms and Three Great Kingships | 제39호 | 1996.겨울 | 연설문 |
137 | 하나님주의 르네상스를 일으키자 | 제40호 | 1997.여름 | 연설문 |
138 | 진화론에서 창조론으로 '다윈이즘의 오류와 통일사상의 제안 II' | 제40호 | 1997.여름 | 논문 |